인사말

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인천광역시장 박남춘입니다.

 

한반도 평화와 번영 시대에 발맞춰 ‘서해평화협력시대 동북아 경제중심도시’를 지향하는 인천에서 ‘인천의 전쟁과 세계평화포럼’을 개최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.

 

이번 포럼은 평화 중심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여정의 첫걸음으로 기획되었습니다. 4.27 남북정상 회담을 계기로 인천이 서해평화협력의 중심도시로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 인천에서 열리는 포럼이기에 그 의미는 더욱 각별하다 하겠습니다.

 

‘국제전(國際戰)의 도시 인천, 평화를 말하다’라는 주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, 이번 포럼은 대몽항쟁, 임진왜란, 정묘호란, 병자호란, 병인양요, 신미양요, 청일전쟁, 러일전쟁, 한국전쟁 등 800여 년에 걸쳐 인천에서 치러진 전쟁에 대한 집중연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. 이러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다시 한 번 인천의 지정학적 중요성을 각인하는 한편, 평화를 향해 나아가야할 인천의 미래 과제를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본 행사를 통하여 ‘미래 평화 도시 인천’의 가치와 잠재력이 재조명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. 또한 인천이 향후 남북교류 및 경제협력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들이 도출될 것이라 믿습니다. 이번 포럼 준비를 위해 애써 주신 관계자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.